본문 바로가기
2022 교육/통합

2학년 통합 가을_동네 한 바퀴

by 졔졔-408 2022. 9. 2.
728x90
반응형

<수업 계획>

1)‘동네의 의미, 내가 살고 있는 곳의 소중함에 대해 인식하기

이 우주에 여러 행성이 있죠? 우리가 사는 행성은 어디인가요?. 지구는 여러 대륙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몇 대륙일까요? 그렇다면 이 지구상에는 몇 개의 나라가 존재할까요?(깜짝퀴즈- 메모보드에 추측해서 적어보기, 세 자리수 라는 힌트를 줌), 대한민국은 237개국 가운데 한 나라입니다. 이런 식으로 충청남도- 대전- - 동으로 중간중간 퀴즈를 내며 풀어나간다. 마지막에 내가 살고 있는 집 근처를 바로 동네라고 하고 이 세상에 하나 뿐인 소중한 곳이라는 걸 인식 시켜 준 후 책 읽어 주기 활동을 한다.

-2)책을 통해 동네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기

<하나뿐인 우리 동네>를 읽어주고 포스트잇에 이 책에 나오는 장소는 모두 13곳인데 어디 어디 일까요? 라는 퀴즈를 내고 아이들은 책의 내용을 떠올리며 장소를 적는다.

그리고 나서 모둠 친구들과 적은 쪽지를 돌려가며 자신이 미처 적지 못한 장소를 채워 적는다.

두 번째로 <4m, 수잔네 가을>이라는 책을 함께 본다.

마치 동네 한 바퀴를 도는 것처럼 복도에 4m(실제길이)을 쭉 펴놓고 한 명씩 앉아서 돌아가며 책의 그림을 훑어본다.

 
<실제수업>

우리 동네의 소중함에 대해서 이야기 해본 후에 동네에 관한 책을 2권 읽어주었다.  첫 번째 책은 하나뿐인 우리 동네로 우리 동네에 있는 것들을 생각해보는 시간으로 가졌고, 

 

두 번째 책은 수잔의 봄, 여름, 가을, 겨울 시리즈인데 지금이 가을과 여름에 걸친 시기라서 여름과 가을 책을 마주 보게 전시해놓고 확인하였다. 

 수잔네 시리즈는 책 한권이 펼쳐져 실제 책의 길이가 4m가 되어 펼쳐놓고 여러 장소를 찾는 놀이를 하며 책을 보았다

 

 

잠시이긴 해도 교실 밖으로 이동하여 새로운 형태의 책도 보고 친구들과 이것저것 찾아보니 훨씬 더 집중도가 좋았다. 서로 이야기 하며, 찾은 학생들이 더 많은 장소를 찾아내었다. 일반적으로 8분동안 20-24장소를 찾아내어 놀라웠다. 마무리로 숙제를 소개해주고, 오늘 본 여러 장소들이 우리 동네에는 어디에 있는지 떠올려보는 활동을 하고 마쳤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