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계획>
(도입) 1학기에 배웠던 말놀이 3 꽁지 따기 말놀이
- 사과는 빨개 빨가면 딸기 딸기는 맛있어~)
(전개) 활동 1. 다섯 고개 놀이를 하는 방법 알기
활동 2. 친구와 함께 다섯 고개 놀이 하기
활동 3. 국어 활동 22쪽 추가 활동
(마무리) 친구들과 다섯 고개 놀이해볼 것 미션 주기
1. 도입 활동 변경
(기존) 1학기에 배웠던 말놀이 3 꽁지 따기 말놀이
> (변경 후) 어제 수업 때 학생들이 만든 수수께끼 풀어보기(총 10문제)_ 시간 5분
* 주의 사항: 학생들이 3명 이상 못 맞힐 시 답을 알려주고 넘어가도록 한다.
* 바꾼 도입으로 훨씬 즐겁게 활동할 수 있었고, 학생들이 어제 수업과의 연계도 되어 좋았다.
2. 다섯고개 놀이를 하는 방법
*주의 1. 스무고개를 할 땐 대답이 예, 아니오로 나오도록 질문 하지만, 다섯 고개 놀이는 질문 개수가 다섯 개이기 때문에 "몇 글자인가요?", "무슨 색인가요?" 같은 질문이 가능하다.
*주의 2. 다섯 가지 질문을 모두 한 후에 답을 맞추도록 한다. 빠르면 2-3가지 만에 답을 찾을 수도 있지만, "___입니까?"라는 질문은 꼭 5가지 질문 이후에 가능함을 알려주자.
교과서에 학생들이 연습해 볼 수 있도록
이렇게 나와 있기 때문에, 충분히 교과서의 내용을 커버한 후에 교사와 시범으로 한 번 다섯 고개 놀이를 하고, 학생들끼리 짝을 지어 다섯 고개 놀이하는 시간 5분을 가지면 수업 시간에 딱 맞는다.
마무리는 열쇠를 붙이고, 학생들이 심심할 때 말놀이를 할 수 있음을 알려주며 새로운 말놀이를 학생들이 창조해 볼 것을 도전하고 마무리 지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