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수업 계획>
(도입) ‘어떤 인물일까?’ 인물 수수께끼
(전개) 활동1. 소개하는 글에 들어가야 할 내용은?
-이름, 성별,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자신이 쓴 글에 소개하는 글에 들어갈 내용이 있는지 점검하기
활동2. 나의 부모님을 소개해요.
-부모님(어머니 또는 아버지)에 소개하는 글 발표하기
-4명, 4명, 4명, 5명으로 끊어서 발표를 진행하기
중간에 퀴즈나 칭찬을 해주어 분위기를 환기시켜준다..
(마무리) 부모님을 소개한 것을 느낌을 나누고 부모님의 말씀을 순종하며 살아가길 바란다고 이야기하며 마침.
<실제 수업>
이전 차시에 쓴 소개하는 글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진다.
옆반이 한 공개 수업 자료이다. 학생들은 부모님을 소개하고, 4명의 소개를 들은 후에는 칭찬, 퀴즈로 이어졌다.
주의할 점은 칭찬하라고 학생들에게 이야기 했을 때, 칭찬하는 방법을 모르면 학생들은 외적인 부분(1학기 때 배운 발표 태도적인 부분)만 칭찬하게 된다. 몇가지 예시를 교사가 들어 칭찬하는 모습을 보여 준 후, 칠판에 판서를 해 놓으면 많은 학생들이 내용적인 부분을 많이 칭찬하는 모습을 보여 좋았다.
가장 기억에 남는 소감은 “내일 부모님들이 오시면 누가 누구 엄마, 아빠인지 오늘 소개하는 글을 들어서 잘 알 수 있을 것 같아요.”라는 소감이었다. 공개 수업 직전의 수업이기 때문에 부모님을 소개하는 글 자체가 오히려 굉장히 공개 수업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게 만든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