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 교육/국어

2학년 국어 6. 자세하게 소개해요._ 친구를 인터뷰하여 소개하는 글 쓰기

by 졔졔-408 2022. 10. 23.
728x90
반응형

<수업계획>
(도입) 소개하는 글에 들어가야 할 것은?
(전개)
활동 1. 인터뷰 질문지로 짝꿍 인터뷰 하기
활동 2. 인터뷰 질문지로 짝꿍 소개하는 글쓰기
활동 3. 친구들에게 자신의 짝꿍을 소개하는 글 발표하기
(마무리) 발표한 느낌을 나누기

<실제 수업>
총 2차시로 진행, 수행 평가를 대비한 차시이다. 
도입에 소개하는 글에 들어가야 할 것은? 과 함께 글자와 다르게 소리 나는 낱말을 조금 알아보고 시작하였다.
학생들이 이미 받아쓰기를 하고 있고, 저 부분의 내용은 1학기 받아쓰기에서 이미 다뤘기 때문에 간단하게 상기시키고 넘어갈 수 있었다. 
 

글자와 다르게 소리 나는 낱말

- 여름에 → [여르메]
- 집으로 → [지브로]
- 옆에서 → [여페서]
- 많이 → [마니]
- 그림을 → [그리믈]
- 앉아 → [안자]
- 집에 → [지베]
- 없이 → [업씨]

※ 앞의 말에 받침이 있고 뒤의 말이 ‘ㅇ’으로 시작할 때에는 소리가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읽는다. 

 

인터뷰 대상은 무작위로 선정이 되도록 뽑기를 하였고, 서로를 인터뷰하여 학생들이 소개하는 글을 쓸 수 있도록 하였다. 

인터뷰 질문.hwp
0.05MB

위와 같은 인터뷰 질문들을 사용하여 인터뷰하였고, 활동지에 소개하는 글을 쓰게 하였다. 

인터뷰를 할 때는 학생들이 너무 시끄러워지지 않도록 목소리 크기를 지정해주면 좋다. 무작위로 선정이 되지만, 너무 부끄러워하는 학생이나 사이가 좋지 못한 학생들은 교사 재량으로 바꾸어 주는 것이 낫다. 

6. 자세하게 소개해요 - 친구를 소개하는 글(연습).hwp
0.09MB

인터뷰에 시간을 많이 사용하였기 때문에 글쓰기 시간 자체는 20분 정도로 짧게 썼다. 20분이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모두 쓰고 발표 연습까지 가능했다. 몇몇 느린 학생들이나 집중을 안 하고 딴짓하다가 쓴 학생들은 발표 순서를 뒤로 미루어 주어 친구들이 발표할 때 쓸 수 있도록 했다.
다음 차시는 부모님을 미리 인터뷰하고 와서 부모님에 대한 글을 쓰고 발표하는 시간이고, 수행평가라고 미리 공지하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