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 교육/국어

2학년 국어 8. 바르게 말해요_ 바른말을 안다

by 졔졔-408 2022. 11. 6.
728x90
반응형

<수업 계획>
(도입) 틀리다/ 다르다 구분하기
- 문장 주고 맞는지 O X 퀴즈 하기(예: 나는 친구와 키가 틀리다/ 형과 내가 좋아하는 과일은 다르다 등)
(전개) 활동 1. 작다/ 적다, 잊어버리다/ 잃어버리다 구분하기
활동 2. 많다/ 크다, 가리키다/가르치다 구분하기
활동 3. 뿅망치 이어달리기
- 칠판에 헷갈리는 단어를 붙인다. 2명씩 나와 교사가 이야기하는 문장에 어울리는 단어를 먼저 치는 사람이 승리.
- 문장 예시: 구슬이 (많다/ 크다), 키가 (많다/ 크다), 선생님이 수학을 (가리키다/가르치다), 엄마가 달을 (가리키다/ 가르치다)
(마무리) 앞으로 바른말을 사용하기로 다짐

 
<실제 수업>

1) ‘작다’와 ‘적다’의 뜻 구분하기

▶ 작다
- 길이, 넓이, 부피 등이 비교 대상이나 보통보다 덜하다.

▶ 적다
- 수나 양, 정도가 일정한 기준에 미치치 못하다.

2) ‘잊어버리다’와 ‘잃어버리다’의 뜻 구분하기

▶ 잊어버리다
- 한번 알았던 것이나 기억해야 할 것을 모두 기억하지 못하거나 한순간 전혀 생각해 내지 못하다.

▶ 잃어버리다
- 가졌던 물건이 자신도 모르게 없어져 그것을 아주 갖지 않게 되다.

3) ‘많다’와 ‘크다’의 뜻 구분하기

▶ 많다
- 수나 양, 정도 등이 일정한 기준을 넘다.

▶ 크다
- 길이, 넓이, 높이, 부피 등이 보통 정도를 넘다.

4) ‘가리키다’와 ‘가르치다’의 뜻 구분하기

▶ 가리키다
- 손가락 등으로 어떤 방향이나 대상을 집어서 보이거나 말하거나 알리다.

▶ 가르치다
- 지식이나 기능 등을 깨닫게 하거나 교육을 받게 하다. 또는 모르는 것을 알려주다.

5) 뿅망치 이어달리기

- 칠판에 헷갈리는 단어를 붙인다. 2명씩 나와 교사가 이야기하는 문장에 어울리는 단어를 먼저 치는 사람이 승리.

- 문장 예시: 구슬이 (많다/ 크다), 키가 (많다/ 크다), 선생님이 수학을 (가리키다/가르치다), 엄마가 달을 (가리키다/ 가르치다)

-예시 문장을 학생 수 X3배수만큼 미리 만들어 놓기. 매번 비슷한 말을 하다 보니 학생들이 다 비슷하다고 할 수도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