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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계획>
(도입) 틀리다/ 다르다, 작다/ 적다, 잊어버리다/ 읽어버리다, 많다/ 크다, 가리키다/가르치다 구분하기
(전개) 활동 1. 국어 216쪽 가족 야영을 읽고 파란 글씨가 다른 점 찾기
활동 2. 소리가 세게 나는 이유 생각해보기
활동 3. 국어 217쪽 접시[접씨]와 같이 소리 나는 낱말 골라 읽기
(마무리) 짝을 정해주고 책 1권을 읽으며 접시[접씨]와 같이 소리 나는 낱말을 5개 찾아오기 놀이하기
<실제 수업>
글자와 소리가 다른 낱말

접시 → [접씨]

주먹밥 → [주먹빱]

먹고 → [먹꼬]
▶ '접시', '주먹밥', '먹고'를 여러 번 자연스럽게 읽어 보면 글자와 다르게 [접씨], [주먹빱], [먹꼬]로 소리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접시], [주먹밥], [먹고]로 읽으면 오히려 어색합니다. 이처럼 편하게 발음하기 위해서 글자와 소리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올바른 발음에 주의해야 하는 낱말

국밥 → [국빱]

국수 → [국쑤]

돕고 → [돕꼬]

낙지 → [낙찌]
▶ '국밥[국빱]', '국수[국쑤]', '돕고[돕꼬]', '낙지[낙찌]' 또한 모두 글자와 다르게 소리 나는 낱말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바른말 알기 (천재학습백과 초등 국어 2-2)
마지막 활동으로 책에서 찾아보기를 해보았는데, 동화책을 지정해주면 좋을 것 같긴 하다. 어린이 동화책 중에는 몰려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미리 찾아서 지정해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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