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 교육/국어

4단원 말놀이를 해요.

by 졔졔-408 2022. 4. 4.
728x90
반응형

갑작스럽게 선생님들의 확진과 학생들의 대규모 확진으로 인하여 일주일간 영상 수업을 진행했다.

영상 수업을 할 때, 가장 좋은 콘텐츠는 '재미'. 하지만 수업해야 할 교사가 마냥 웃길 수만은 없다.

그래서 영상 수업으로 가장 좋은 단원은 말놀이 단원이 아닐까 한다. 

10단원을 나가고 있었는데, 일단 잠시 접어두고 말놀이에 들어간다. 

 

2학년에서 소개되는 말놀이

1. 끝말 잇기

2. 첫 글자 말잇기

3. 꽁지 따기 말놀이

4. 같은 말 이어 말하기 놀이

5. 묻고 답하는 말놀이(주고받는 말놀이)

6. 말덧붙이기 놀이

 

거기에 내가 추가해서 하는 말놀이는 

정확하게 말하기 말놀이. 

 

1. 끝말잇기. 

  모르는 사람이 없으리라 생각된다. 하지만 2학년 학생들의 어휘 수준에서 결코 쉽지만은 않다. 

(주)미래엔 교육부 교과서

2. 첫 글자 말잇기

 같은 글자로 시작해야 하기 때문에 끝말잇기가 함께 어휘력이 부족한 학생은 금방 탈로 난다. 끝말잇기보다 금방 끝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종종 수업 전에 시작하고 하기도 한다.  

(주)미래엔 교육부 교과서

 

3. 꽁지 따기 말놀이 

  원숭이 엉덩이는 빨개~ 빨가면 사과~ 사과는 맛있어. 하는 노래를 다들 기억하리라. 그게 꽁지 따기 말놀이다. 이게 왜 재미있어? 하는 어른들도 있겠지만 아이들에게는 재미있다. 게다가 똑같이 사과는 빨개로 시작해도 누구를 거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결론에 도달하는 것을 보여준다면 재미는 배가 된다. 

 

 주의점!! 꽁지 따기 말놀이에서는 앞의 말을 따오는 것이 2학년 수준에서 힘들 수도 있다. 몇 번 반복하면 금방 할 수 있게 되지만, 처음에는 '이걸 왜...?!!!' 하는 마음이 들 수도 있으니 참고 기다려주는 여유가 필요하고 학생이 잘못 말할 때는 고쳐서 재발화해주고 다음 사람으로 넘어가면 좋다.  

 

4. 같은 말 이어 말하기 놀이. 

  역시 어른 입장에서는 이해 안 되는 놀이. 하지만 대근육이 더 발달한 아이들의 특성상 몸을 움직이며 할 수 있는 같은 말 이어 말하기는 아주 즐거운 놀이이며, 다른 친구들과는 다른 것을 생각해내는 기발함을 엿볼 수 있는 놀이이다. 

 

5. 묻고 답하는 말놀이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밥 먹는다~

   무슨 반찬? 개구리 반찬~

   죽었니 살았니? 

 혹은

  우리 집에 왜 왔니 왜 왔니 왜 왔니?  집 찾으러 왔단다 왔단다 왔단다

 하는 놀이에 곁들여진 노래들을 해본 적 혹은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한쪽 편이 묻고 다른 편이 대답하는.

그것이 바로 묻고 답하는 노래. 말놀이이다. 교과서에 나온 것들은 대부분 재미가 없기 때문에 

우리 집에 왜 왔니를 함께 해보며 몸을 움직인 후, 교과서의 내용으로 들어가면 조금 더 효과적이다.  

6. 말 덧붙이기 놀이

  시장에 가면~ 딸기도 있고, 장난감도 있고, 상인도 있고, 생선도 있고.... 하며 말을 덧붙여 가는 놀이이다. 학생들의 기억력 상승에 꽤 도움이 된다. 

 

7. 정확하게 말하는 말놀이 

  추천할 영상이 두 개 있다. 

  둘 중 교육적으로 본다면 위에 것을 추천한다... 아래 것은 장난치려는 내용이 들어가다 보니, 하지만 그 정도는 우리 학생들도 이미 아는 부분이라 재미로 추천을 한다면 아래 것을 추천하고 싶다. 

    https://youtu.be/ynbFVM9I4Ig

 

https://youtu.be/siPQrL4kLDk

 

 

총 3시간에 걸쳐서 말놀이를 영상 수업을 하고 학교에 돌아와서는 1차시에 3시간에 배운 것을 정리했다. 

만약 학교에서 그냥 했다면 따로 4단원 수업을 하기보다는 다른 차시 할 때 곁들여 배웠을 말놀이를 영상 수업 덕에 올해 학생들은 아주 제대로 하고 지나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