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 교육/통합

2학년 통합 봄 - 봄이 오면_무엇이 필요할까요

by 졔졔-408 2022. 5. 18.
728x90
반응형

<수업 계획>

(도입) 사람들의 봄철 생활 모습이 어떤지 물어보기

(전개) 활동1. 봄철 생활에서 필요한 것 찾아보기

교과서 봄 p.106-107 쪽을 통해 상황을 보고 필요한 물품 적어보기

) 나무나 꽃을 심을 때- 모종삽, 장화, 장갑, 호미, 모종 등등 쓰기

활동3. 봄철 생활 도구 다섯 고개 놀이

(마무리) 오늘 배운 봄철에 사용하는 생활 도구가 다양하게 있다는 것을 정리하고 마무리한다.

 

<실제 수업>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확인해보고, 그것들을 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물건이 있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먼저, 나무나 꽃을 심을 때 필요한 물건. 

천재학습백과 초등 봄 2-1

학생들이 호미를 처음 보는 학생들이 있어, 교과서 뒤에 실린 사진을 보도록 하였다. 

 

두 번째 청소를 할 때, 

교실 청소를 할 때도 사용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없이 대답하였으나, 걸레 대신 물티슈를 자주 사용하다 보니 물티슈, 그리고 요즘은 소독을 하느라 소독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소독제를 이야기하였다. 

 

마지막으로 나들이 갈 때는 

이런 것들을 써 보았다. 사진기 대신 핸드폰이라고 이야기 하는 학생도 많았다. 

 

책에서는 카드 놀이를 하라고 되어 있으나 카드를 뜯고, 놀이 친구를 만들어주고 놀이 방법을 설명하고 놀이를 하기에는 한 차시가 너무 부족하다. 작년에는 놀이카드를 교사가 미리 뜯어 놓는 방법도 사용했지만, 올해는 다른 놀이로 대체하였다. 카드놀이는 원하는 사람들 쉬는 시간에 하거나 가정에서 하도록 지도하였다. 

 

이번에 한 놀이는 다섯고개 놀이였다. 

다섯 고개 놀이는 교사가 마음속으로 '봄철 생활에서 필요한 도구' 중 하나를 정하고, 학생들이 5개의 질문을 통해 알아내는 놀이이다. 스무고개와 똑같이 예와 아니오로 대답을 할 수 있는 질문만 할 수 있도록 하였다. 

3번 교사가 물건을 정한 후에는 맞춘 학생들이 문제 내는 사람이 되어서 놀이를 하였다. 빠르게 좁히기 위해 몇몇 학생들이 첫 질문으로 '00을 할 때 필요한 물건인가요?'라고 묻기 시작하면서 학생들 머릿속에서 분류가 되어감을 느낄 수 있었다. 몇몇 학생이 저 질문을 한 이후로는 금방 다섯 고개에 적응한 모습을 보였다. 

 

 

 

 

 

*천재교육과는 아무 상관이 없지만, 책이 거기서 나온 것인만큼 자주 백과를 사용합니다. 

천재 학습백과 초등 봄 2-1

 

천재학습백과 초등 봄 2-1 : 네이버 지식백과

봄을 노래해요, 나의 봄은 어땠나요, 내가 자라면, 몸으로 표현해요, 봄바람을 가르며, [핵심정리] 봄이 오면, 봄에는 무엇을 할까요, 어떤 표정일까요, 나를 소개합니다, 몸을 깨

terms.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