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 교육/수학

2학년 수학 4. 길이 재기 - 자 사용법(2) 약을 사용하기.

by 졔졔-408 2022. 5. 27.
728x90
반응형

<수업 계획>

(도입) 옷핀의 길이 알아보기

(전개) 활동 1. 나사못의 길이 알아보기

활동2. 필통 속 물건의 길이 알아보기.

(마무리)

수학 익힘 66-69

 
<실제 수업>

강조해야 할 것은 2가지이다. 

1. 더 가까운 쪽 숫자를 읽는다.

2. '약'이 붙은 길이는 정확한 길이가 아니다. 

 

1. 더 가까운 쪽 숫자를 읽는다

위의 그림과 같은 경우에는 4cm에 가깝기 때문에 옷핀의 길이는 약 4cm가 된다. 

 

 

이렇게 중간에 위치할 때도 1cm가 몇 번 들어가는지 셀 때 몇 번에 더 가까운지 보면 된다. 

1cm가 5번 들어가고 6번째에서 5번째인 7cm보다 8cm에 가깝기 때문에 나사못의 길이는 약 6cm가 된다. 

 

 

2. '약'이 붙은 길이는 정확한 길이가 아니다. 

수학 익힘책에 10cm 연필을 모은 통 안의 연필의 길이가 모두 다르다. 그 이유를 쓰시오.라는 문제가 나온다. 

그때부터 학생들의 멘붕이 시작된다. 미리 알려주는 것이 훨씬 더 좋다.

약이 붙은 약 10cm는 9cm보다 길고, 10cm가 안된 길이일 수도 있고, 10cm가 넘는 길이일 수도 있다. 

정확하게 10cm가 아니기 때문에 각 연필의 길이가 다른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처음부터 알려주며 학생들이 이해하는 척한다. 진짜 이해하기 위해서는 몇 번 재면서 실생활에서 직접 느끼는 것이 필요하다. 

 

이번 차시는 시간이 굉장히 많이 남는다. 학생들에게 교실에서 자를 들고 다니며 물건을 직접 재어보는 활동을 하였다. 자와 친숙해지기도 하고 자를 재는 법을 서로서로 알려주며 재기 때문에 교사의 간섭 없이 즐겁게 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