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 교육/국어

2학년 국어 1. 장면을 떠올리며_시나 이야기의 장면을 떠올려 생각이나 느낌 말하기

by 졔졔-408 2022. 9. 5.
728x90
반응형

<수업계획>

도입 - 시 들려주기<해바라기와 채송화, 파도, >

전개 - ‘풀이래요를 듣고 떠오르는 것 말해보기

         ‘풀이래요속 장면 떠올려보기

        허수아비, 해바라기와 채송화, 파도, 별 중 원하는 시를 골라 시화 그리기

마무리 - 작품 전시 및 감상

<실제수업>

1. 시나 이야기의 장면을 떠올려 생각이나 느낌 말하기

① 내용을 생각하며 장면을 떠올려 생각이나 느낌을 말합니다.
② 인물의 마음을 생각하며 장면을 떠올려 생각이나 느낌을 말합니다.
③ 비슷한 경험을 생각하며 장면을 떠올려 생각이나 느낌을 말합니다.

2. 「풀이래요」

① 글의 종류: 시
② 중심 글감: 강아지풀, 도깨비바늘
③ 중심 내용: 아빠와 엄마를 좋아하는 아이의 모습을 강아지풀, 도깨비바늘로 나타내었습니다.
④ 「풀이래요」를 읽고 떠오른 장면: 예) 엄마에게 꼭 붙어 안 떨어지는 아이의 모습이 떠올랐습니다.

3. 「허수아비」

① 글의 종류: 시
② 중심 내용: 허수아비는 새 떼를 불러 함께 놀려고 새 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③ 「허수아비」를 읽고 떠오른 장면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 예) 허수아비가 어깨 위에 새들을 불러 함께 노는 장면이 정답게 느껴집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핵심정리] 장면을 떠올리며 (천재학습백과 초등 국어 2-2)

여러 가지 시를 읽고 느낌을 이야기 해본 다음 시화 그리기 활동으로 진행하였다. 1차시만 배분하여 학생들이 발표할 시간과 시화 그릴 시간이 모자라서 아쉬웠다.

내용이 크게 없어 학생들이 시화를 그릴 시간이 충분하리라 생각했는데, 시를 옮겨쓰고 시화를 그리는 것은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일이어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시간 내에 끝내지 못했다. 다음에는 2차시로 만들어 활동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1단원- 시.hwp
0.11MB
시를 읽고 나의 느낌을 시화로 표현해 봅시다.hwp
0.06MB
 

아래는 학생들의 작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