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수업 계획>
(도입) 시 들려주기(수박씨 교과서 p.8)
(전개)
활동 1. 기억에 남는 시 발표(낭송)
활동2. 친구의 시를 듣고 떠오른 것 말해보기.
(1-2는 반복하여 3-4개의 시를 들어보고 발표해본다)
활동3. 친구들이 발표한 것 중 읽고 싶은 시나 이야기의 제목과 까닭 쓰기
<실제 수업>
동시를 읽어주며 시작하였다.
시를 들은 후 떠오르는 것을 이야기해보라고 했는데, 대부분의 학생들은 수박의 모습만 떠올렸다. 시를 다시 읽고 나서야 동생 입안을 보고 싶다고 말하는 학생이 있었다.
이번 수업은 사실, 학생들에게 미리 시나 이야기를 가지고 오라고 했어야 했는데, 숙제를 내주지 못해 한 반은 도서관에서 시작, 도서관에서 원하는 책을 한 권 빌려와서 작업을 하였고, 다른 한 반은 그냥 생각나는 책을 소개하게 하였다. 둘 다 장. 단점이 있었는데,
먼저 도서관에 갔던 반의 경우,
장점1. 빠지는 사람없이 소개글을 모두 다 썼다.
장점2. 시, 이야기가 여러 방면으로 나왔다. (위인전, 동화책, 과학책, 시 등)
단점. 책을 고르느라 시간이 상당히 많이 지체되었다.
그리고 알고 있던 책을 쓴 경우
장점1. 시간 안에 끝내기 좋았다.
단점1. 모든 학생이 이야기 책을 썼다. (=종류가 다양하지 않았다.)
단점2. 무슨 책을 소개할지 몰라 끝까지 쓰지 못한 학생이 3명이 있었다.
시간 내에 끝내는 것이 여러 학생들이 있고, 학교라는 정해진 시간이 있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하다. 그럼에도 도서관에 가는게 더 좋았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은 모든 학생이 할 수 있었다. 라는게 컸다. 절충안으로 다음에는 책을 몇권 빌려다 놓고 모르겠는 학생들은 그 책을 소개하는 방향으로 해보면 좋을 것 같다.
이번 차시에서 중요한 것은 내가 재미있게 읽은 책을 소개하는 것이었는데,
1. 기억에 남는 시나 이야기 소개하기
① 기억에 남는 시나 이야기의 제목을 떠올립니다.
② 시나 이야기에서 기억에 남는 부분을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합니다.
③ 기억에 남는 시나 이야기를 친구들에게 소개합니다.
④ 친구가 소개한 시나 이야기에 대하여 궁금한 점을 질문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핵심정리] 장면을 떠올리며 (천재학습백과 초등 국어 2-2)
라고 네이버 지식백과에 정리되어 있을 정도이다. 물론, 학생들은 4번은 잘하지 않아서 친구가 소개한 책 중 읽어보고 싶은 것 이야기해보기 활동으로 하였다.
반응형
'2022 교육 >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학년 국어 1. 장면을 떠올리며_시나 이야기의 장면을 떠올려 생각이나 느낌 말하기 (0) | 2022.09.05 |
---|---|
220905 받아쓰기 1회차(2학기) (11) | 2022.09.05 |
220829 받아쓰기 안내 (0) | 2022.08.30 |
2학년 국어 2. 인상 깊은 일을 써요. - 문어발 책 만들기 (0) | 2022.08.23 |
국어 특별활동 - 이야기 쓰기 (0) | 2022.07.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