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 교육/국어

2학년 국어 10. 칭찬하는 말을 주고 받아요_칭찬하는 말을 하거나 들었던 경험을 나눌 수 있다.

by 졔졔-408 2022. 10. 2.
728x90
반응형

<수업 계획>
(도입) 칭찬하는 말을 하거나 듣는 상황 찾기
(전개) 활동 1. 칭찬하는 말을 하거나 들었던 경험 떠올리기
활동 2. 친구들과 경험 나누기
활동 3. 국어 활동 80-82쪽 심화 학습
활동 4. 칭찬 백화점
(마무리) 앞으로 서로 많이 칭찬해주기

<실제 수업>
칭찬하는 들었던 경험은 누구나 있다. 그런 경험을 친구들과 나누어 보고 발표도 해본다. 잘 떠올리지 못하는 친구를 위해 교과서를 피고 칭찬 동자의 칭찬도 살펴본다.

"비슷한 칭찬을 들어본 사람?" 물어보면 여러 학생이 손을 든다. 모두 잘하는 것이 있고 친절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기 때문에 칭찬을 들은 적이 있을 것이다.라고 칭찬해주며,
"이것도 칭찬받았네?"라고 알려주기도 한다.

칭찬을 살펴본 이후에는 어떤 칭찬이 기분 좋은 지 칭찬 백화점을 진행한다. 칭찬 백화점은 모 선생님이 알려주신 장점 쇼핑몰 게임을 변화시킨 것으로, 내가 듣고 싶은 칭찬과 친구들에게 받은 칭찬을 가지고 서로 교환하는 놀이이다.

위의 사진 같이 색지에 포스트잇 8장을 준비한다.
위쪽에는 내가 받으면 기분 좋은 칭찬을 쓴다. 이때 생각이 나지 않는 친구를 위해 교사가 PPT로 여러 칭찬을 보여주면 조금 더 효과적이다.
아래에는 친구들이 나에게 써주는 칭찬 4개이다.
규칙 1. 총 4명의 친구에게 칭찬을 쓴다.(=같은 사람에게 여러 개 쓸 수 없다.)
규칙 2. 칭찬하는 말을 쓴다.
ex. 너는 목소리가 커서 시끄럽지만 잘 들려 (X)
규칙 3. 앞사람이 쓴 칭찬은 쓸 수 없다.
이 규칙을 말해주지 않으면 4개다 똑같은 칭찬만 받는 학생이 존재한다. 실수로 확인하지 못할 수는 있지만 앞사람이 쓴 칭찬은 쓰지 않도록 꼭! 강조한다.
규칙 4. 목소리 크기, 뛰어다니지 않기.
규칙 5. 기다리지 않기.
내가 쓰고 싶은 친구라도 다른 사람이 쓰고 있다면 기다리지 말고 다른 곳으로 이동하여 다른 사람 것 쓰기.
이렇게 5가지 규칙을 주고 시작하였고 모두 칭찬을 잘 써주었다.

칭찬을 모두 받은 후에는 나눔 장터처럼 서로 칭찬을 교환하는 시간이다. 목표는 서로 다른 칭찬 8개 모으기! 내가 쓴 칭찬과 친구의 칭찬을 교환해도 좋고, 친구가 나에게 쓴 칭찬과 교환해도 좋다.

여기서의 규칙은 크게 없이 진행하였는데, 그럼에는 모두가 재미있게 칭찬을 교환하였다.

칭찬 백화점을 마치고 소감을 들었는데 인상적인 소감이 있었다.
"목소리로 듣는 칭찬이 좋아서 칭찬에 기분이 좋으면서도 아쉬웠어요."

작은 칭찬에도 기쁜 우리 아이들

너희의 작은 성장에도 칭찬하는 선생님이 되어 줄 수 있길...! 오늘도 노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