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 교육/통합

2학년 통합 가을_가을아 어디있니_가을의 맛을 찾아서

by 졔졔-408 2022. 10. 7.
728x90
반응형

<수업계획>

가을걷이 

1) 가을(활동지 + 교과서 스티커 활용) 영상 시청

*2학년이 되어서 내가 거두어야 할 열매는 무엇일까? 생각해 보기

2) 열매

(사과, , , 대추, 땅콩-껍질 안 깐 것-, , 호두 중 1)

주의점: 땅콩, , 호두, 대추는 4-5개씩 가지고 오고, 땅콩, , 호두는 껍질이 있는 상태와 벗긴 상태를 섞어 가지고 온다.

 

<실제 수업>

 

영상과 책에서 가을철 열매를 살펴보았다. 책에 있는 열매는 한정적이기 때문에 조금 더 풍성하게 열매를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활동지를 사용하였다. 

활동 자료_가을 열매 빙고 놀이판.hwp
0.05MB
활동 자료_가을 열매 사진.hwp
2.98MB
활동지_가을 열매 무리 짓기.hwp
0.02MB
3. 가을 열매 조사.hwp
0.08MB

가을철 열매는 사과, 배, 석류, 감, 밤, 도토리, 대추처럼 나무에서 나는 것과 

고추, 땅콩, 벼, 호박, 배추, 무 처럼 땅에서 나는 것이 있다.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많은 열매를 소개해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요즘은 비닐하우스와 과학의 발달로 계절과 상관없이 열매를 먹을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더 쉽게 계절 열매를 헷갈려한다. 사시사철 사과는 마트에 팔고, 봄 과일인 딸기는 1-2월이면 나오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각 계절에만 먹을 수 있는 열매라고 소개하기보다는 그 계절에 가장 맛있는, 자연의 섭리 그대로 나오는 열매라고 소개해 주었다. 

마무리로 다음 차시(도토리 놀이 지난 후)에 할 열매 관찰하기를 위한 열매 분배를 하고  수업을 마무리. 
 
함께 보는 영상

다음 시간을 위한 준비!

[발맘발맘] 가을 열매_2학년 가을 - YouTub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