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 교육/통합

2학년 통합 겨울_ 두근두근 세계 여행_ 아시아(2차시로 진행

by 졔졔-408 2022. 11. 11.
728x90
반응형

<수업 계획> 1 차시 것은 사라짐...
(도입) 가고 싶은 나라는?
(전개) 활동 1. 지난 시간에 갔던 나라들 살펴보기
활동 2. 이번 시간에 갈 여러 나라의 특징 살펴보기
- 태국, 인도, 베트남, 네팔
활동 3. 스티커 붙이며 오늘 배운 나라 구글맵으로 살펴보기
(마무리) 다음 시간에 갈 나라 기대하기

 

<실제 수업>

사증에 붙이는 것은 이 스티커를 사용하여 붙이고 있다. 옷의 이름을 쓰여 있지 않아 써 주면 좋다.
예를 들어 태국 전통의상의 이름은 '춧-타이', 인도의 전통의상은 여자 옷은 '사리', 남자 옷은 '도티' 등으로 써주면 학생들이 학습하는데 도움이 된다.
학습을 할 때는 더운 나라끼리 묶어 보여주며, 왜 옷이 비슷한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기도 하였다.
아래 사진의 베트남이 유일하게 좀 다른 나라이기도 했다.


* 수업을 해보니 순서를 조금 바꾸면 좋을 것 같다. 현재 지역별로 나누어 베트남과 인도, 네팔, 태국이 같은 아시아 2로 나오는데, 의상이나 더운 지역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오히려 이스라엘을 아시아2에 넣고, 네팔을 아시아 1에 넣는 것이 좋을 것 같다.
학생들과 의상이나 전통 건축물이 비슷해 보이는 이유도 생각해보면 좋다. 특히 인도의 전통의상 사리와 태국의 전통의상 춧타이가 비슷하기 때문에 함께 묶어 생각해보면 학생들이 더 재미있게 기억한다. 더운 지역이라는 특징과 각 지역의 특성(지리적 특성)에 대해서도 이야기해주며 여러 나라를 돌아보면 좋다.
이전에 베트남에 다녀온 적이 있어 아오자이와 모자를 가지고 와서 보여주니 학생들이 더욱 좋아하였다.

2-3. 지구마을 여행- 아시아1,2-
6.53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