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 교육/수학

2학년 수학 4. 시각과 시간 _ 몇 시 몇 분을 알 수 있다. (2)

by 졔졔-408 2022. 11. 24.
728x90
반응형

<수업 계획>

(도입) 지난 시간 배운 내용 확인(5분 단위 시간 읽기)

(전개)

활동 1. 눈금의 위치 알기

활동 2. 시각을 읽는 방법 알아보기

활동 3. 모형 시계 읽기 놀이

(마무리) 모형 시계 수거 및 교사와 문제 2-3개 풀어보기

 
<실제수업>

도입으로 5분 단위 시간 읽기를  모든 학생이 한 번씩은 읽을 수 있도록 한다. 시간이 조금 걸리지만, 확실하게 기억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학습이 안되어 있다면 오늘 학습이 힘들기 때문에 꼭 모든 학생을 확인할 것을 추천한다.

학생들이 문제 풀 때도 큰 실수가 있지 않은 이상 전혀 이해를 못 한 학생은 없는 것 같다

 

키트박스 - 모형시계

모형 시계 놀이는 지난 차시도 그렇고 이번 차시도 그렇고 10분 정도면 충분한 놀이가 되고, 학생들의 학습이 이루어진다. 몇몇 학생들을 제외하면 본인이 시계를 가지고 다니며 시간을 읽기 때문이다. 

혹시 이 글을 보시는 부모님들은 자녀들에게 가능하다면 전자시계보다는 아날로그시계를 사줄 것을 당부드린다. 

혹은 전자 시계도 아날로그로 표시되는 시계로 설정해주시면 학생들이 시각을 읽는데 큰 도움이 된다. 

모형 시계 놀이는 크게 2가지 방법으로 하는데, 교사와 함께 할 때는 교사가 말한 시각 만들기 놀이를 한다. 

개별적으로 만들기 때문에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학생이 누구인지 한눈에 알기 쉽다. 

두 번째는 짝꿍끼리 문제 내기 놀이를 한다. 

한 명이 시각을 만들고 몇 시 몇 분.이라고 말하면, 그대로 짝이 만드는 활동이다. 

이런 경우에는 둘 중 한 명은 시각을 정확하게 읽는 학생을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