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계획>
(도입) 수학책 속 상황 살펴보기
(전개) 활동 1. 문제 상황 이해하기
활동 2. ㅁ를 사용하여 덧셈식을 써보기
활동 3. ㅁ의 값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기
활동 4. 수학책 문제 풀기
(마무리) 일상생활에서 ㅁ의 값을 알아야 하는 상황 생각해보기
*다른 기호도 사용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ㅁ를 사용함을 안내한다.
(도입) 지난 시간 복습
- 지난 시간에 배운 덧셈과 뺄셈의 관계식을 복습해본다. 수프와 면이 합쳐져 라면(3+4=7)이 되고, 라면에서 면을 빼니 수프만 남는(7-4=3) 그 관계식을 복습한다.
(전개) 문제상황 이해하기, ㅁ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기.
ㅁ를 넣어 식쓰기. 선행학습을 한 학생들이 자주 하는 실수 중에 하나가 식을 그대로 쓰지 않고 ㅁ를 맨 마지막으로 넣는 것이다. 예를 들어, 문제가
선생님이 35개의 아이스크림을 사와서 학생들에게 몇 개를 주었다. 남은 아이스크림이 17개라면, 몇 개를 주었을지 ㅁ를 이용한 식으로 쓰고 푸시오.
라면, 학생들 중 어떤 학생은 35-17=ㅁ라고 식을 쓴다. 물론, 완전하게 틀린 것은 아니지만, ㅁ라는 개념을 배우는 동안은 35-ㅁ=17로 쓰는 것이 더 정확한 방법이기 때문에 ㅁ를 안에 넣어 쓰도록 강조했다.
교사의 설명만으로 끝나면 20분만에 수업이 끝난다. 그렇기 때문에 충분히 문제를 풀 시간이 있기 때문에 선행으로 잘못된 습관이 있는지 확인해주는 것이 좋다.
ㅁ를 넣어 식 쓰는 연습이 끝나면, ㅁ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물론, 35-17로 풀 수 있다. 그렇지만, 이런 개념 식이 아직 머릿속에 자리 잡지 못한 학생들이 있기 때문에 주로 count up/ count down방법을 사용한다. 그림으로 그려 몇 개나 더 필요한지 세거나, 아니면 그림으로 그려 몇 개를 지워야 하는지 세는 방법이다. 손가락으로 셀 수도 있으나 그림을 조금 더 추천한다.
예를 들어 위와 같은 문제가 있다고 한다면,
6+ㅁ=9 가 된다. 6부터 위로 세어가면, 7,8,9 세 숫자가 되니까 답이 3이 되는 식이다.
수직선으로
이렇게 설명해주는 것까지 들어간다면 좋지만, 이번에는 못하고 그냥 넘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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