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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계획>
(도입) 수학책 속 상황 살펴보기
(전개)
활동 1. 문제 상황 이해하기
활동 2. 수 모형을 가지고 덧셈식의 상황 나타내기. 뺄셈식으로 바꾸어보기.
활동 3. 수직선에서 덧셈과 뺄셈의 관계 알아보기
(마무리) 덧셈과 뺄셈의 관계를 정리.
<실제수업>
등호의 성질을 이해하고 나면 덧셈식과 뺄셈식의 관계를 알 수 있다. 다만, 이 성질이라는게 모두 기호로만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에 2학년 학생들이 이해하기는 어려운 개념인 것이 분명하다. 그래서 올해는 주로 수 모형을 통해 진행하였다.
예를 들어, 수모형으로 덧셈식을 나타내고, 그 수모형 안에서 뺄셈식으로 바꾸어보고, 그것을 교사는 칠판에, 학생은 책에 써보는 식으로 진행하였다. 같은 식으로 뺄셈식을 나타내어 보고, 그것을 덧셈식을 바꾸어보기도 하였다.
아쉽게도 수직선에서 하는 것은 해보지 못하고 끝났다. 지금껏 했던 것 중 학생들의 이해 반응도가 가장 빨랐던 것은 라면으로 설명하는 것이었다.
예를 들어
3+5=8 이라고 하면, 3은 스프, 5는 면, 8은 라면이 된다.
더하기는 라면을 만드는 공장이다. 그래서 수프+면=라면이 되는 것이다.
그럼 공장에서 산 이 라면을 먹으려면, '라면-스프=면' 이 되거나 '라면-면=수프'가 된다.
반대로
뺄셈은 라면을 먹는 사람이다. 라면에서 면을 먹거나 스프를 먼저 빼낸다.
이런 식으로 주변에 학생들이 잘 아는 무언가와 연결시켜 설명을 해주었다.
이 관계식은 여러 번 해보며, 학생 스스로 감을 잡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교사나 부모가 백날 설명해봐야 왜 그런지 이해하 되지 않으면 절대로 입력되지 않는 것이 관계식이다. 그래서 최대한 천천히, 최대한 여러 번 반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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