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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교육/수학

2학년 수학 3. 덧셈과 뺄셈 - 여러가지 뺄셈

by 졔졔-408 2022.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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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계획>

(도입) 받아 내림 챈트

(전개)

활동1. 여러 가지 뺄셈 방법 소개하기.

- 유의점: 여러 가지 뺄셈은 이미 가로 셈,, 세로 셈의 뺄셈 방법에 익숙해진 학생들에게 어려운 방법으로만 느껴질 수 있다. 여러 가지 뺄셈을 해보며 자신에게 맞는 뺄셈 방법을 찾아보기 위함인 것을 알려준다. 문제를 여러 번 풀어보며, 여러 가지 뺄셈 방법을 익혀볼 수 있도록 한다.

활동2. 수학책 75쪽을 함께 풀며 뺄셈 방법 익혀보기.

활동3. 수학익힘책 52-53쪽 함께 풀여 방법 익혀보기.

(마무리) 받아 내림 챈트.

유의점: 오히려 학생들이 이 부분 때문에 헷갈려하는 경우가 꽤 않았음.. 설명하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뺄셈을 하면 된다고 알려줌. 수학 익힘책의 문제는 풀지 않는 것으로.

 

<실제 수업>

덧셈 때도 강조했지만, 

밀어붙이지 말자

 

 

밀어붙여서 이해될 거였으면 수학을 포기하는 학생들도 절대로 없었을 것이다.  이번 차시는 이런 방법들이 있어. 소개해 준 후에 몇 번 해보도록 해 주고 넘어갔다. 

오히려 강조하다가 제대로 할 수 있는 뺄셈도 못하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뺄셈에서 소개 한 방법은 3가지로, 

1. 십의 자리를 먼저 빼는 방법

예) 37-19 라면, 

   = 37-10-9 

   = 27-9

   = 18

 

2. 일의 자리를 먼저 뺴는 방법

 예) 37-19라면, 

  = 37-9-10

  = 28-10

  = 18

 

3. 앞의 숫자를 가르기 하는 방법. 뒷 숫자와 가장 가까운 몇십으로 가르기를 한다. 

 예) 37-19 라면, 

  = (17+20)-19

  = 17+1

  =18

 

이렇게 3가지 방법을 소개해주었다. 

 

그중 마음에 드는 방법 혹은 나에게 쉽게 느껴지는 방법으로 풀어 보도록 하였다. 수 개념이 발달한 학생들은 금방 적용할 수 있는 반면, 아닌 학생들도 많다. 다 이해하길 절대로 바라지 말자. 

 

덧셈에서는 자기 방법을 찾아보던 학생들이 뺄셈에서는 날씨 탓이 지친 건지 아님 뺄셈이 어려워서 인지 전혀 다른 방법은 손도 들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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