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수업 계획>
(도입) 받아내림 챈트/ 수학책 속 상황 살펴보기
(전개)
활동1. 문제 상황 이해하기
활동2. 수 모형으로 살펴보기
활동3. 수 모형으로 살펴본 내용 계산식으로 써보기
활동4. 수학책 69쪽의 문제 풀어보기
- 학생들이 풀 수 있는 시간을 5분 주고, 함께 답을 맞춘다.
(마무리) 받아내림 챈트.
<실제 수업>
받아내림 챈트를 바꾸었다.
이전 버젼이 생각이 나지 않아 비트에만 맞추어 마음대로.
작은 수에서 큰 수를 못 빼. 어떻하지? 도와줘!
십의 자리에서 빌려와, 받아 내림! 받아 내림!
하는 말을 리듬감 있게 비트에 맞춰서 모션과 함께 한다. 가끔 교사는 현타가 오지만 학생들은 절대로 잊어 버리지 않게 된다. 나중에 시간이 된다면 비디오로 찍어 놓으면 학생들과 함께 볼 수도 있고 좋을 텐데...
받아 내림 챈트를 가르쳐 준 후, 수업 시작!
오늘은 수학책도 수학 익힘도 필요 없다. 필요한 것은 오롯이 수모형.
수 모형으로 조작 활동을 하며 받아 내림의 개념을 익히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수모형으로 모두 32를 만들고, 2에서 8을 빼낼 수 있는지 물어본다.
없다고 대답하면, 어떻하지? 라고 받아내림 챈트 처럼 해준다.
이미 선행을 한 학생들이 10을 빌려줘요!라고 소리치면, 십모형을 그대로 빌려준다. 일의 자리로. 뺄 수 있나요? 학생들이 아우성이다. 1학년때도 수모형으로 일의 자리에는 일의 자리 모형만 가야 한다는 것을 배웠기 때문에 그렇게 가면 안된다고 한다. 물론, 이 개념을 안하고 온 학생들은 뭐가 뭔지 멍-하니 있다.
그럼 십 모형 하나를 다시 일모형10개로 바꾸어 준다. 이 때, 학생들을 잘 관찰해야 한다. 꼭 십모형을 일모형으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 그냥 책상 위에 일모형을 10개만 두는 학생들이 있다. 원래 있던 2가 있어야 함을 강조, 또 강조한다. 십모형이 1모형으로 바뀐 것이기 때문.
동영상 보고 마무리
반응형
'2022 교육 > 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2학년 수학 3. 덧셈과 뺄셈 - 여러가지 뺄셈 (0) | 2022.05.06 |
---|---|
2학년 수학 3. 덧셈과 뺄셈 - 받아 내림이 있는 뺄셈(2)/몇 십 - 몇십 몇 (0) | 2022.05.02 |
2학년 수학 3. 덧셈과 뺄셈 - 여러 가지 방법으로 덧셈하기 (0) | 2022.04.27 |
2학년 수학 3. 덧셈과 뺄셈 - 받아 올림이 있는 덧셈(3) (0) | 2022.04.22 |
2학년 수학 3. 덧셈과 뺄셈 - 받아 올림이 있는 덧셈(2) (0) | 2022.04.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