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계획>
(도입) 주머니 속 숫자 더하기
(전개)
활동 1.
- 수 모형 설명, 바둑알 설명.
활동2. 수학 문제를 풀며 확인하기
- 암산이 되는 학생들도 받아 올림을 꼭 쓰도록 지도하기
활동 3.
- 반에서 6명은 덧셈이 된다. 다른 학생들은 두 자릿수 숫자가 된다. 덧셈까지 3명의 친구가 만나 자신의 숫자를 더하는 덧셈을 하고 그것을 활동지에 기록한다.
- 총 2라운드로 진행되며 가능한 많은 친구를 만나 많은 덧셈식을 만들어야 한다.
- 유의점: 어제와 달리 모두 두 자릿수라는 것을 공지한다.
(마무리)
활동 마무리 및 활동지 수거.
* 익힘책을 풀 시간이 없기 때문에 다음 주 월요일에 모아 풀 예정.
수업 계획대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교사가 모델링을 많이 하고, 수모형으로 3-4문제를 지속적으로 설명하고 보여주었다. 개개별로 직접 수 모형을 가지고 조작 활동을 하면 좋겠지만, 일일이 확인하는 것도 힘들고, 확인하는 시간동안 다른 행동을 하는 학생들이 늘어나기 때문에 덧셈의 경우는 모델링만 해주고 문제를 푸는 것으로 하였다.
활동지는 어제와 같은 것을 다시 한번 사용한다. 한 라운드에 5문제, 세로셈으로 쓸 수 있는 활동지. 한 라운드당 7분의 시간을 주었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5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었다. 아직 더하기가 힘든 학생들도 함께 풀며 계속 덧셈을 하니 제대로 문제를 푸는 모습을 보였다. 간혹 친구를 만나지 못해 5개를 못 채우는 학생들이 있다. 교사가 여러 개의 숫자를 들고 다니며 만나서 채워주자.
'2022 교육 > 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2학년 수학 3. 덧셈과 뺄셈 - 여러 가지 방법으로 덧셈하기 (0) | 2022.04.27 |
---|---|
2학년 수학 3. 덧셈과 뺄셈 - 받아 올림이 있는 덧셈(3) (0) | 2022.04.22 |
2학년 수학 3. 덧셈과 뺄셈 - 받아 올림이 있는 덧셈(1) (0) | 2022.04.20 |
2학년 수학 3. 덧셈과 뺄셈 - 도입 활동. (0) | 2022.04.18 |
2학년 수학 2. 여러 가지 도형- 도형 포스터 만들기(수행평가) (0) | 2022.04.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