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 교육/수학

2학년 수학 3. 덧셈과 뺄셈 - 받아 올림이 있는 덧셈(3)

by 졔졔-408 2022. 4. 22.
728x90
반응형

<수업 계획>

(도입) 받아 올림 모션 배우기

(전개)

활동1. 받아 올림 모션과 함께 받아 올림 배우기

- 수 모형 설명, 바둑알 설명.

활동2. 수학 문제를 풀며 확인하기

- 암산이 되는 학생들도 받아 올림을 꼭 쓰도록 지도하기

활동3. 덧셈 주사위 놀이

- 한 사람 당 주사위 2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 2명이 짝이 되어 주사위를 굴려 두 자릿수를 만듭니다.

- 두 사람이 만든 두 자릿수를 더하여 활동지에 적습니다.

- 활동지에 칸을 모두 채울 때까지 계속합니다.

(마무리)

활동 마무리 및 활동지 수거.

 

<실제 수업>
올해는 덧셈 친구 만나기를 꾸준히 하는 중. 덧셈 주사위 놀이는 다음에 배워 볼 예정. 

받아 올림 챈트(모션+말하기)를 한 후에, 십의 자리에서 받아 올림이 있는 두 자릿수 덧셈을 배워보았다. 문제를 풀 때는 일의 자리에서 받아 올림이 있고, 십의 자리에서도 받아 올림이 있는 문제도 나오기 때문에 수학 책에 있는 부분 외에도 받아 올림이 2번 있는 문제도 모델링으로 해준다. 학생들이 신나게 말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하나의 팁. 

  덧셈은 어렵지 않아 학생들 중에 암산을 하면 안 되냐고 묻는 학생들이 있다. 10자리 수 혹은 12자리 수를 써주고, 받아올림을 잘 써서 문제를 풀면 이런 문제들도 배우지 않았지만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말해주면, 암산하겠다는 학생들이 많이 없어진다. 학부모님들 중에서도 암산이 더 좋은 것이 아닌지 묻는 분들이 계신데, 정확하게 푸는 연습을 위해 수학은 꼭 써서 풀도록 말씀드리고 있다.

 

 여러 가지 덧셈 하나 남기고 덧셈이 끝났다. 이제는 학생들이 싫어하는 반복을 할 차례이다.

 

일일수학

무료 초등수학 프린트 학습지

www.11math.com

 

일일 수학과 여러 문제집을 가지고 섞어 숙제를 내준다. 

한 학생씩 사과 나무를 만들어주고, 열매를 붙여간다. 목표성을 가지고라도 풀 수 있도록. 

반복은 싫지만 안할 수는 없다. 지금 포기한 수학은 결국 수학을 망치기 때문에. 

그렇다고 재미도 놓칠 수는 없다. 어디 재미있는 수학 문제집 없을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