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 교육/수학

2학년 수학 3. 덧셈과 뺄셈 - 받아 올림이 있는 덧셈(1)

by 졔졔-408 2022. 4. 20.
728x90
반응형

<수업 계획>

도입) 주머니 속 숫자 더하기

(전개)

활동 1.

- 수모형 설명, 바둑알 설명.

활동2. 수학 문제를 풀며 확인하기

- 암산이 되는 학생들도 받아 올림을 꼭 쓰도록 지도하기

활동 3.

- 반에서 6명은 덧셈이 된다. 다른 학생들이 한 자릿수 숫자 혹은 두 자릿수 숫자가 된다. 덧셈까지 3명의 친구가 만나 자신의 숫자를 더하는 덧셈을 하고 그것을 활동지에 기록한다.

- 2라운드로 진행되며 가능한 많은 친구를 만나 많은 덧셈식을 만들어야 한다.

- 유의점: 아직 두 자리 수 + 한 자리 수를 배우고 있기 때문에 두 자릿수끼리 만날 수 없음을 공지한다.

(마무리)

활동 마무리 및 활동지 수거.

* 익힘책을 풀 시간이 없기 때문에 다음 주 월요일에 모아 풀 예정.

유의점: 받아올림과 받아 내림은 글씨로 써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암산으로 하려는 학생들이 있는데 꼭 손으로 쓰는

연습을 하도록 한다.

 
<실제수업>

도입_앞으로 덧셈과 뺄셈을 배울 것을 안내. 

 

활동 1. 받아 올림 모션과 함께 받아올림 배우기. 

  작년에 선생님들과 만든 모션을 학생들에게 알려주고, 함께 따라 해 보았다. 

  (일의 자리와 일의 자리를 더해 10이 넘으면 받아 올림, 받아 올림!)이라는 문구를 모션과 함께 반복하며 학생들이 머리로 이해를 못 해도 입으로 모션으로 완전히 외울 수 있도록 반복할 예정이다. 

  모션을 가르쳐 준 후에는 수 모형과 바둑알로 설명해주며, 받아 올림의 개념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 설명하기. 항상 어려운 부분인 것이 절반의 학생들은 선행학습으로 이미 받아 올림이 가능하고, 문제를 풀 수 있다. 그리고 1/4 학생은 이해력이 빨라 조금만 설명해도 금방 알아듣고 수업을 따라온다. 마지막 1/4은 설명을 오래, 여러 번에 걸쳐해주어야 한다. 이런 학생들이 모여 있는 교실에서 어디까지 설명하고, 어디까지 해볼 것인가? 항상 고민이 든다. 그래서 결론은 적게 설명하고 많이 해보자! 였다. 

  책에 나온 정도만 받아 올림을 설명한다. 시간으로 치면 5분~10분정도. 받아올림을 하는 이유, 어디에 써야 하는지, 어떻게 하는지. 한두 문제 함께 풀며 설명한 후에는 학생들에게 수 모형을 주고 조작활동을 한다.  조작 활동 오래 걸린다. 아래 나오는 게임까지 하려면 학생들이 조작 활동하는 모형은 2-3문제 밖에 되지 않는다. 그래서 그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개념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교사는 귀찮다. 준비해야 할 것도 많고 일일이 봐줘야 하는 학생도 많다. 하지만, 덜 지루하고, 포기하는 학생 없이 갈 수 있다면 귀찮음을 감수할 정도는 된다. 

 

활동 2. 덧셈 친구 놀이 

- 반에서 6명은 덧셈이 된다. 다른 학생들이 한 자릿수 숫자 혹은 두 자릿 수 숫자가 된다. 덧셈까지 3명의 친구가 만나 자신의 숫자를 더하는 덧셈을 하고 그것을 활동지에 기록한다.

-  2라운드로 진행되며 가능한 많은 친구를 만나 많은 덧셈식을 만들어야 한다.

- 유의점: 아직 두 자릿수+ 한 자릿수를 배우고 있기 때문에 두 자릿수끼리 만날 수 없음을 공지한다.

이 활동은 1라운드에 15분 정도가 소요된다. 학생들이 계산하는 시간까지 있기 때문에 보통 1라운드 혹은 2라운드까지만 하게 된다.

덧셈 친구 놀이.hwp
0.04MB

 

활동지를 이용하여 만나서 만든 수는 꼭 기록하고 문제를 풀도록 한다. 친한 친구뿐 아니라 여러 친구들을 만나게 해주는 활동으로 학기초에 다른 방법으로 하면 좋은 활동이기도 하다. 이때 여자 친구들을 잘 관찰하자. 꼭 서로 몰려다니려고 하는 학생들이 있다면 요주의 인물이다. 

 

마무리. 다음 차시 예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