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 교육/수학

2학년 수학 2. 여러 가지 도형 똑같은 모양으로 쌓아요.

by 졔졔-408 2022. 4. 13.
728x90
반응형

쌓기나무

 

수업계획

(도입)

쌓기 나무 소개

(전개)

활동1. 쌓기 나무를 설명하는 방법 배우기 (기준이 되는 쌓기 나무 설명)

활동2. 교과서와 똑같은 모양으로 쌓아보기

활동 3.

(마무리) 다음 차시에 더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본다는 것을 소개

 
그대로 진행하되, 학생들에게 할때는 이름을 바꾸어 말한다. 조금이라도 흥미를 끌고자. 
활동1. 기준!
활동2. 똑같이 쌓아요.
활동3. 날 따라 해봐요, 이렇게~!
  빨간색 쌓기나무라는 기준을 정하고, 그 기준의 앞 뒤, 오른쪽 왼쪽, 위, 아래를 살핀다. 생각 외로 오른쪽, 왼쪽을 헷갈려 하는 학생들이 많다. 어른들도 헷갈려 한다. 뭐라고 하지 말자. 지속적으로 짚어주기만 하면 된다.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활동은 역시 직접 해볼 수 있는 '날 따라 해봐요, 이렇게~!' 활동이다. 교사가 몇 번 말로 설명해 주는 것을 시범 보인 후, 짝과 활동해 보고, 몇 몇 학생이 나와서 직접 설명해보고 다른 학생들이 맞춰보는 시간을 가졌다. 모든 활동을 하려면 수학 익힘은 풀 시간이 없다. 얼마나 알고 있나요. 할때 한꺼번에 풀 예정이다. 
 다음 시간은 기준이 되는 빨간 블럭이 없다.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질문을 던져 놓은 채 수업을 마쳤다. 쉬는 시간에 여학생들이 와서 조잘댄다. 나름 스스로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기특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