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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계획>
(도입) 다음 주 받아쓰기 10개 읽기
(전개) 활동 1. 그림책 읽기(PPT)
활동 2. 국어 98쪽. 그림을 살펴보고, 알맞은 낱말을 사용해야 하는 까닭 생각하기.
ㄱ. 서로 무슨 말을 하는지 분명하게 알기 위해
ㄴ. 글을 읽을 때 문장의 뜻을 정확하게 알 수 있다.
ㄷ. 글을 쓸 때도 나의 의도를 정확하게 전할 수 있다.
활동 3. 소리가 비슷한 낱말 살펴보기(국어 100쪽)
활동 4. 복불복 낱말 놀이, 선생님을 이겨라(PPT)
(마무리) 소리가 비슷한 낱말이 헷갈렸던 경험 나누기
<실제 수업>
오늘 배운 단어들은 소리가 비슷한 낱말(다치다/닫히다, 반드시/반듯이, 식혀서/시켜서)이다.
가장 먼저 나오는 다치다와 닫히다는

책에 나오는 요 그림으로 기억하면 기억하기에 가장 좋았다.
두 번째 반드시/반듯이는

세 번째 식혀서/시켜서는

나는 그림과 연결시키는 것을 가장 잘 기억하는 편이라 학생들에게 항상 그림으로 연결시켜주었는데, 이것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각자 편한 방법으로 기억하면 좋을 것 같다.
PPT를 사용하여 쭉 연결하여 수업하였다. 받아쓰기에서 하고 있고, 단어도 몇 개 되지 않아 생각보다 빠르게 수업이 끝나서 놀이를 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았다. 놀이를 하며 잘 몰랐던 학생들도 정확하게 어떤 문맥에서 쓰이는지 감을 잡을 것 같다.
아래 PPT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선생님을 이겨라는 PPT를 반대로 올라가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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