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 교육/국어

2학년 국어 9. 생각을 생생하게 나타내요. - 주요 내용을 확인해요(탐정 놀이)

by 졔졔-408 2022. 6. 13.
728x90
반응형

<수업 계획>

(도입) 사슴벌레에 대해 아는 사실 물어보기

(전개)

활동1. 탐정놀이 [활동지]

- 각 조별로 [[숲 속의 멋쟁이 곤충] 중 한 문단을 가지고 있는다.

- 서로 돌아다니며 힌트를 공유한다. (가위바위보에서 이긴 팀에게만 오픈)

- 힌트를 보며 활동지를 채워 넣고 문제를 푼다.

활동2. 주요 내용 찾는 방법 알아보기

- 완성된 활동지를 통해 주요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 제목, 대상, 특징[생김새, 먹이, 생활]

(마무리) 글을 읽을 때 주요 내용을 파악하며 읽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린다.

 
<실제 수업>
7단원에도 주요 내용 확인하기가 있고, 9단원에도 있다. 여러 번 반복하며 학생들이 잘 알 수 있게 하려는 것이겠지만, 교사입장에서는 한번에 하는 것이 조금 더 나은 부분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당겨와 7단원과 함께 수업하였다. 9단원 나갈 때는 다시 내용만 확인할 예정. 

 

지난 번에 한 탐정놀이 활동지가 구체적이지 않아 학생들이 많이 헤맸기 때문에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만들었다. 

탐정 놀이

1. 각 팀에는 팀장이 있어요. 암호를 말하면 팀장이 힌트 봉투를 드려요. 

암호: (그날따라 정함)

 

2. 팀장에게 힌트 봉투를 받으면 힌트를 보고 활동지를 채워요. 단어로 써도 괜찮아요. 

 

3. 내 힌트 종이 안에 있는 내용을 다 넣었다면 다른 마을 탐정과 만나서(접선해서) 힌트를 교환해요. 

  접선 암호: 사랑해 - 축복해 / 내 이름은 제임스요. 난 톰이요. 힌트를 교환하겠소?

 

4. 접선하여 바꾼 힌트도 보고 활동지에 정리한다. 

 

5. 3번과 4번을 반복하여 활동지를 다 채우면 선생님에게 와서 미션 완료 도장을 받는다. 

 

----

 

한 번 탐정놀이를 해보아서 그런지 학생들이 쉽게 하는 모습을 보였다. 쓸 것도 적어져서 탐정놀이도 금방 끝났다.

 

빨리 끝나서 장점은

1. 시간이 생겨서 내용을 점검할 수 있다. 

2. 주요 내용을 찾는 방법을 함께 이야기 나눠 볼 수 있다. 

 

단점은

1. 학생들의 귀여움이 줄었다. 빨리빨리 지나가버린다. 

2. 여전히 재미있어 하지만 빨리 끝나는 만큼 아쉬움도 크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