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 교육/국어

2학년 국어 7. 친구들에게 알려요.- 발명하고 싶은 물건 글쓰기

by 졔졔-408 2022. 6. 16.
728x90
반응형

<수업 계획>

(도입) 초성 퀴즈 단어 맞추기(특징), 특징에 들어가는 것들.

(전개)

활동1. 설명하는 글을 쓰는 방법 다시 확인(PPT pass the ball)

활동2. 내가 발명하고 싶은 물건에 대해 쓰기

활동3. 발명하고 싶은 물건을 친구들에게 소개해주기(발표)

* 두 차시를 연달이 배치하여, 혹시 시간 내에 다 쓰지 못할 경우, 다음 시간에 조금 더 쓰고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마무리) 발표 칭찬

 

<실제수업>
Pass the ball 게임을 하며, 설명하는 글을 쓸 때 들어가야 할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시작. 

 

pass the ball- 설명하기 도입활동.ppt
12.43MB

 

전 시간에 오늘 차시를 미리 안내하며, 발명하고 싶은 물건을 생각해오라고 하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생각을 해와 개요를 잡고 글을 쓸 때 막힘없이 쓴다.

 

국어_7단원_주변의 물건을 설명하는 글쓰기 단계별 학습지 (2).hwp
0.14MB

 

활동지에는 글쓰는 공간이 아주 적기 때문에 노트에 붙여 노트에 바로 써도 되고, 종이 뒤쪽에 연결하여 쓸 수 있도록 한다.

 

미리 들어가야 할 것은 안내를 한다.

 

꼭 들어가야 할 것!

1. 설명하려는 물건의 이름 

이건 내가 지어야 하는 것이다. 창의적으로 물건의 이름을 지을 수 있도록 안내한다. 

2. 발명하고 싶은 까닭

어떤 물건을 발명하고 싶을 때는 이유가 있다.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써볼 수 있도록 하자. 

3. 특징 3가지+a

특징은 적어도 3가지를 쓰도록 안내한다. 모양(생김새), 색, 사용 방법은 꼭 들어가도록 한다. 그 외에 더 쓰고 싶은 것에 대해 써보라고 한다. 

 

글을 다 쓴 후에는

학생들이 쓴 글은 꼭 다시 읽어보고 스스로 고치기도 해 보고, 친구들의 글을 들어보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진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