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계획>
(도입) 세 자릿수 크기 비교 복습
(전개)
활동1. 수학책을 통해 개념 확인
-천의 자리부터 비교하기
-____는 ___보다 큽니다 / >, < 로 표현하기
활동2. 동서남북’ 동서남북’ 종이 접기를 이용한 놀이 (활동지 및 색종이 준비)
<활동순서>
‘동서남북’ 종이접기 - 네 자릿수 적기(교사가 8개의 수를 제시, 그중 6개를 골라 적고 2개는 원하는 수 적기/ 단, 3개 이상의 수가 같을 수 없음)
상대방이 __쪽, _번이라고 하면 자신의 ‘동서남북’에서 해당하는 수를 찾아 기록. 그리고 기록한 사람이 이번에는 __쪽 ,__번’이라고 말하고 같은 방법으로 기록. 두 수를 비교하여 부등호 표시를 함.
더 큰 수가 나온 사람이 3점, 작은 수는 2점, 같은 수는 각 1점씩 획득. 9번 진행 후 최종 점수가 높은 사람이 승리
네 자리 수의 크기 비교하는 방법
· 천의 자리 수가 더 크면 더 큰 수이고 천의 자리 수가 더 적으면 더 작은 수이다.
· 천의 자리 수가 다르면 백, 십, 일의 자리 수는 비교할 필요가 없다.
· 천의 자리 수가 같으면 백의 자리 수를 비교한다. 또 백의 자리 수가 같으면 십의 자리 수, 십의 자리 수가 같으면 일의 자리 수를 비교한다.
* 예를 들어보자, 위의 그림을 살펴보자. 2347과 3125가 있다. 천의 자릿수가 2와 3으로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백의 자리, 십의 자리, 일의 자리는 비교할 필요는 없다. 천의 자리가 더 큰 3125가 더 큰 수가 된다.
비교한 것은 부등호로 표시한다.
색종이를 사용해서 네 자릿수 비교하기 놀이를 해보며 수업을 마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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