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 교육/수학

2학년 수학 3. 길이재기_자를 사용하여 길이를 잴 수 있다.

by 졔졔-408 2022. 11. 5.
728x90
반응형

<수업 계획>
(도입) 1m가 몇 cm일까요? 120cm는 몇 미터 몇 센티미터일까요?
(전개)
활동활동 1. 150cm 자.
활동 2.1m에 가장 가까운 물건 찾기. (예시 주기: TV, 책상 너비, 화이트보드, 책상 높이, 교탁 높이, 선생님 책상 너비 등)
활동 3. 문제 풀기
(마무리) 문제 답안 확인 및 1m가 100cm임을 강조하기.

 
 
<실제 수업>
 

이번 차시는 짝과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협동이 요구된다.
그렇기 때문에 수업 처음부터 협동의 가치를 강조해주면 수업이 훨씬 수월해진다.
학생들은 어제 배운 1m를 복습하고, 실제적으로 길이재기를 해보는데, 교실 안에 여러 곳을 재어본다.
교사가 가지고 있는 줄자는 140cm이기 때문에 140cm가 넘으면 잴 수 없다. 이것은 나름의 다음 시간에 '길이의 합' 배우기 위한 밑 작업이다..
학생들 중 "그럼 140cm가 넘는 건 어떻게 해요?"라고?" 묻는 학생이 생긴다면, “그걸 위해서 다음 차시를 배울 거란다.”라고 전체 학생들에게 함께 이야기해준다.
학생들에게는 기대감이 생기게 됨으로 학생들이 먼저 물을 때까지 두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길이 재기가 수학 익힘까지 3번~4번 정도 나오는데 모두 하기에는 시간이 모자라서 2번만 했다.

 

작은 눈금 읽는 법까지 모두 설명을 해주면 훨씬 수업이 수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