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 교육/국어

2학년 국어 9. 주요 내용을 찾아요_ 대체시간_OREO글쓰기 2

by 졔졔-408 2022. 12. 9.
728x90
반응형

<수업 계획>

OREO로 구조화 하기

도입 OREO 의미 점검

전개 글 읽기(국어 나 236-237)

글을 OREO에 따라 활동지에 구분하여 보기(형광펜이나( 사인펜으로 표시해보기)

마무리 OREO 형식 확인

 
<실제 수업>
 

오늘은 긴 글을 OREO에 따라 나눠보는 활동을 진행. 

교과서에 실린 <숲은 돈을 주고도 살 수 없어요>로 했는데, 이 글을 O RE RE RE O로도 나눌 수 있을 것이고, O R EEE R O 로도 볼 수 있다. 나는 학생들의 이해가 쉽기 위해 앞의 것으로 진행하였다. 

OREO_두번째 시간.hwp
0.27MB
글쓰기 오레오(2).pptx
4.19MB

활동지에는 글쓰기가 있는데, 한 차시 내에 글쓰기까지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또한 활동지는 O RERE O형식으로 되어 있는데, 이 역시 2학년이 하기 힘들기 때문에 4 문장 정도로 쓰게 해 보는 것이 좋다. 

키워드를 쓰는 것도 처음 해보는 학생들 입장에서 어려운 것이기 때문에 교사와 함께 진행하고, 대신 키워드를 써 본 후에 키워드를 보고 내용을 다시 말해보는 것을 하면 좋다.

예를 들어

O 숲을 가꾸자
R1 맑은 공기
E1 깨끗한 공기> 건강.

이라고 써 놓았다면, 이것을 발표할 때는

숲을 가꾸자. 왜냐하면 숲은 맑은 공기를 우리에게 준다. 예를 들어 숲에 가면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고 그러면 건강해진다.

로 바꾸어 발표하는 것이다. 물론, 한 번, 두 번만에 가능한 일은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연습하면 2학년에서도 충분히 가능하다. 2번째 시간에는 키워드를 이런 식으로 바꾸어 발표할 수 있음을 알려주고, 몇 번의 예시를 보여주면 좋다.

이것이 익숙해지면, 자기가 글을 쓸 때도 키워드를 먼저 잡아놓고 길게 글을 바꿔 쓰는 것이 훨씬 쉬워진다. 이는 나중에 면접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잘할 수 있도록 훈련시켜준다면 훨씬 좋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