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수업계획>
(도입) 그림 보고 인물의 마음 짐작하기
(전개)
활동 1. 오늘 내 기분은 읽기
- 읽기, 읽은 후 마음을 나타내는 말에 동그라미 해보기
- 상황이나 까닭 살펴보기
활동2. 비슷한 경험 떠올리기
- 비슷한 경험을 떠올려보고 바꾸어 쓸 수 있는 말 찾아보기.
(마무리)
<실제 수업>
교과서에 실린 재미있는 마음 놀이판을 하면 시간이 너무 없고, 그렇다고 그걸 빼면 수업이 너무 재미가 없고, 어떤 것을 하면 학생들의 흥미도 생기면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을 하다가 학교 우체통을 이용하기로 하였다.
(도입) 오늘 내 기분은 읽기
- 읽기, 읽은 후 마음을 나타내는 말에 동그라미 하기.
(전개)
활동1. 오늘 내 기분은 상황과 까닭 살펴보기.
활동2. 바꾸어 쓸 수 있는 말 찾아보기.
활동3. 마음을 전하는 편지 쓰기.
- 미안해, 사랑해, 고마워, 감사합니다. 덕분에 행복해. 등 마음을 전하는 말이 꼭 들어가야 함을 강조.
- A4반 정도에 쓸 수 있도록 해주기. 1/4도 나쁘지 않음.

(마무리)
함께 우체통에 가서 편지 넣기.
이런 형식으로 교과서의 내용을 나간 후에 마음을 전하는 말을 넣어 편지 쓰기를 진행하였다. 학생들의 편지를 하나하나 봐줄 수도 없고, 보는 것을 꺼려하는 학생들도 있기 때문에 모두 보지는 못했지만, 예쁜 말들이 많이 써진 것은 확실했다. 평소 편지 쓰라고 하면 절대 안쓰던 학생들도 수업 안에서 하니 2개 써도 돼요? 3개 써도 돼요? 많이들 묻는다. 원하는 만큼 쓰라고 했지만, 수업 시간 관계상 보통 1개 밖에 쓰지 못했다. 이번 수업을 기회 삼아 학생들이 서로에게 편지를 많이 써주고 예쁜 마음을 많이 나누길...
마음놀이판은 학생들에게 룰을 설명해 준 후, 놀이도구에 넣어놓았다. 여학생들은 즐겁게 한다.
<교과서에 첨부된 마음 놀이판>

반응형
'2022 교육 >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학년 국어 3. 마음을 나누어요. _인물의 마음을 생각하며 글 읽기 (0) | 2022.04.26 |
---|---|
220425 받아쓰기 6회 차 (1) | 2022.04.25 |
2학년 국어 3. 마음을 전해요. 마음을 나타내는 말 (0) | 2022.04.20 |
220418 받아쓰기 5회 차 (0) | 2022.04.18 |
2단원 자신 있게 말해요. - 글을 읽고 떠오르는 생각을 자신 있게 말하기 (0) | 2022.04.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