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계획>
(도입) 내가 알고 있거나 본 적이 있는 인형극이 무엇이 있는지 질문하기
(전개) 활동 1. ‘피노키오’ 연극 영상 시청
활동 2. ‘피노키오’ 내용 파악하기
활동 3. 등장인물의 말과 행동 파악하고 표현하기
-인물의 대사를 활용해 말과 행동으로 친구들 앞에서 표현한다.
(마무리) 인물의 말과 행동을 실감 나게 표현하는 방법을 나누기
1. 표현 방법을 생각하며 인형극 보기
① 인형극을 보면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알아봅니다.
② 인형극에서 인물의 말과 행동을 어떻게 표현했는지 살펴봅니다.
③ 인형극에서 인물의 말과 행동을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이야기해 봅니다.
2. 「피노키오」

① 글의 종류: 인형극 대본
② 나오는 인물: 피노키오, 제페토 할아버지, 요정, 여우, 극단 주인
③ 글의 내용: 제페토 할아버지가 아들을 가지고 싶다는 소원을 가지고 만든 나무 인형 피노키오가 요정의 도움으로 말을 하고 움직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할아버지는 기뻐하며 피노키오에게 학교에 가라고 하였습니다.
3. 인물의 말을 실감 나게 표현하는 방법
① 말의 높낮이를 생각하며 표현합니다.
② 말의 빠르기를 생각하며 표현합니다.
③ 목소리의 크기를 생각하며 표현합니다.
④ 「피노키오」의 인물의 말을 실감 나게 표현하기
· 피노키오
- 말: “할아버지! 할아버지! 어디 계세요?”
- 상황: 할아버지를 찾고 있음.
- 마음: 할아버지를 얼른 찾기를 바라는 마음
- 표현: 예) 걱정되는 목소리로 점점 크게 말합니다.
· 제페토 할아버지
- 말: “에 구 에 구, 내가 어서 힘을 내야 하는데 미안하구나.”
- 상황: 할아버지를 찾고 있음.
- 마음: 할아버지를 얼른 찾기를 바라는 마음
- 표현: 예) 아픈 목소리로 느리게 말합니다.
천재학습백과 초등 국어 2-2
제공처 천재교육 http://www.chunjae.co.kr/
학생들에게 지속적으로 하는 말, 과장되게 표현하기.
수줍음이 많은 학생들, 평소에는 장난을 잘 치다가도 꼭 연극할 때는 목소리도 기어들어가고, 표정도 굳고, 동작도 작아지는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평소보다 과장되게 하도록 지도.
'2022 교육 >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학년 국어 11. 실감나게 표현해요. _ 연극을 준비해요. (0) | 2023.01.31 |
---|---|
2학년 국어 11. 실감나게 표현해요. _ 인물의 말 실감나게 표현하기 (0) | 2023.01.30 |
2학년 국어 11. 실감나게 표현해요. _ 인물의 말과 행동을 표현할 수 있다. (0) | 2023.01.19 |
2학년 국어 9. 주요 내용을 찾아요_ 대체시간_OREO글쓰기 3 (0) | 2022.12.20 |
2학년 국어 9. 주요 내용을 찾아요_ 대체시간_OREO글쓰기 2 (0) | 2022.12.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