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 교육/국어

2학년 국어 11. 실감나게 표현해요. _ 연극을 준비해요.

by 졔졔-408 2023. 1. 31.
728x90
반응형

<수업 준비> 총 3차시 

(도입) 역할극을 해본 경험 나누고 인물을 실감 나게 표현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질문
(전개) 활동1. ‘너는 특별하단다대본 살펴보기
활동2. 모둠을 나누고 역할 정하기 (국어()p.296)
(역할 정하는 방법은 제비뽑기, 하고 싶은 사람 뽑기 등 자유롭게)
(마무리) 맡은 역할에 대한 내용 숙지하기
(도입) 내가 맡은 역할에 필요한 준비물은 무엇인가 나누기
(전개) 활동1. 대본을 보고 모둠 친구들의 역할의 필요한 준비물 체크 하기 (국어()p.297)
활동2. 맡은 막의 소품과 준비물을 모둠 친구들과 역할 분담 하기
(마무리) 잊지 않고 잘 챙겨 올 수 있도록 한번 더 공지 하기.
(도입) 역할에 맞게 연기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전개) 활동1. 모둠별로 대본 연습하기
활동2. 대본을 읽으며 말과 행동을 연습하면서 부족한 부분 피드백 해주기
(마무리) 부족한 부분 연습하기
 

<실제 수업>

 

너는 특별하단다로 학생들과 연극을 하기 위해 준비 중. 

너는_특별하단다 대본.hwp
0.16MB

대본은 상황에 맞게 고쳐가며 하는 중. 반 학생 수에 맞게 대본을 수정하는 것을 추천. 

원래 교과서는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로 하는데, 몸동작 하기에는 좋지만, 조금 더 내용적인 면도 있었으면 해서 학생들과 함께 골라 '너는 특별하단다'로 선정. 

대본 리딩 2회, 막별 연습 2회, 막별 리허설 1회, 공연.으로 나누어 진행함. 

학생들은 의상, 소품을 준비. 연극에 열을 올리는 중. 교사는 중간중간 싸우는 학생들이 있다면 중재(역할의 행동을 정하다가 많이들 싸움.), 막별 리허설 때 동선 정리 등을 해주면 된다. 

학생들은 연극하기를 통해 실감 나게 말하기와 함께

여러 사람이 함께 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협동의 자세를 배울 수 있다.

특히 2막과 5막처럼 등장인물이 많은 경우, 학생들이 서로 의견을 조율하며 해나가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학년말에 주로 이 활동을 하게 되기 때문에 학생들끼리 활동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커있다. 2학년이 크면 얼마나 크냐고 하는데, 원래 저학년이 가장 쑥쑥 큰다. 학년 초랑 비교하면 천지차이일 정도 ㅎㅎ

3학년에 가까운 2학년이기에 "자, 막 별로 나눠져서 연습하세요." 해도 (이미 여러 번 교사와 학생들끼리 활동하는 것을 해봤다는 전제 하에) 손댈 필요가 없이 학생들끼리 연습을 한다. 

아직 저학년이라 제대로 하긴 힘들지...라고 생각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올해는 아니면, 내년에는 꼭 해보시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