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 교육/국어

2학년 국어 6. 차례대로 말해요 - 일이 일어난 차례 살피기

by 졔졔-408 2022. 5. 26.
728x90
반응형

<수업계획>

수업 목표: 일이 일어난 차례를 살필 수 있다. 

(도입) 계절에 따라 무엇이 바뀌고 있나요?

(전개) 활동 1. 일어난 일을 차례대로 말해야 하는 상황

활동 2. 뒤죽박죽 신데렐라

- 이야기 들려주기, 차례대로 바꿔보기

활동 3. 차례를 나타내는 말

- 차례대로 말하기 좋은 방법, 차례를 나타내는 말. 어떤 것이 있을까?

(마무리) 다음 차시 소개

 
 
<실제수업>

시간이 충분하고 가능하다면 「작은 집 이야기」를 읽어주고 시작하면 좋다. 

 국어 책에 나오는 그림이 작은 집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여기에는 차례를 나타내는 말, 시간을 나타내는 말도 많이 나온다. 시간이 없다면 처음 부분(2-3장)만 읽어줘도 나쁘지 않다. 

 

 

학생들은 여러 가지 이야기하길 좋아한다. 그런 이야기를 할 때 모든 상황이 다 차례대로 말해야 하는 상황임을 이야기해준다. 

 

그리고는 차례대로 이야기 하지 않았을 때 일어나는 일을 직접 시연해준다. 교과서 121쪽에 뒤죽박죽 신데렐라인데, 그대로 지문을 읽어주기보다 살을 붙여 재미있게 읽어주면 더더욱 실감 나게 느낀 학생들은 "이상해요~~~"를 외치게 된다. 

이상한 것을 바로 잡아보고, 어떻게 순서를 알았는지 찾아보도록 한다. 

대부분은 이미 이야기를 알고 있기 때문에 순서를 맞춘다. 만약 이야기를 모를 경우에는? 하고 물어보면, 학생들이 고민을 하며 차례를 나타내는 말,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찾아낸다. 그 때 그것들이 차례를 나타내는 말이고, 이 차례를, 시간을 나타내는 말이 있다면 조금 더 쉽게 순서대로 이야기해줄 수 있음을 함께 생각해본다. 

 

여러 차례를 나타내는 말,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생각해 내어 칠판에 붙여보기 활동을 한 후 다음시간부터 이런 것을 배울 것이라고 알려주며 수업을 마쳤다. 

 

도입 차시이기 때문에 교과서대로만하면 25~30분이면 수업이 끝난다. 앞에 작은 집 이야기를 읽어주고, 학생들과 다른 재미있는 활동을 충분히 해볼 수 있는 차시로 활용하면 좋다. 

 

국어_6단원_일이 일어난 차례(수정).pptx
4.18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