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계획>
(도입) 시간을 나타내는 말
(전개) 활동 1. 까만 아기 양 앞부분 듣고 내용 확인하기
활동 2. 까만 아기 양 뒷부분 듣고 일이 일어난 차례대로 정리하기
활동 3.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까만 아기양 짝에게 설명하기.
(마무리)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사용하여 설명하면 좋은 점.
<실제 수업>
도입으로 알고 있는 시간을 나타내는 말들을 칠판에 적어보았다. 끊임없이 나온다. 한 명이 오늘, 하면 내일, 모레, 글피 다 나오고, 한 명이 일 년 후, 하면 이년, 삼 년, 사 년, 100년까지 쭉쭉 나온다. 그래서 미리 선수를 친다.
그리고 이런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잘 들어보라고 한 후에 까만 아기양을 읽어주었다.
교과서에 실린 까만 아기양은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넣어 약간 말이 다르게 되어있다.
그래서 그림책 그대로 읽어주면, 학생들이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찾기가 힘들다.
지도서에 있는 것으로 읽어주었다.
앞부분을 읽고, 퀴즈를 풀어보고, 시간을 나타내는 말에 따라 이야기를 정리해본다.
처음에는 '저희가 어떻게 그걸 해요.' 라면서

동공 지진 일으키던 아이들이 몇 번 돌다 보면 말할 수 있게 된다. 물론 교사가 계속 도와주어야 하지만 ㅎㅎ
뒷부분을 들으며 스티커를 붙이고 이번에도 시간을 나타내는 말을 따라 정리한다.
앞부분보다 훨씬 잘 정리하여 말한다.
마지막으로 뒤죽박죽 섞인 까만 아기양을 시간 순서대로 맞추기 활동을 해본 후에 마무리하였다.
'2022 교육 >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20530 받아쓰기 12회차 (0) | 2022.06.07 |
---|---|
2학년 국어 6. 차례대로 말해요 - 겪은 일을 차례대로 써요. (0) | 2022.06.03 |
220530 받아쓰기 11회차 (4) | 2022.05.30 |
2학년 국어 6. 차례대로 말해요 - 일이 일어난 차례 살피기 (0) | 2022.05.26 |
2학년 국어 5단원 낱말을 바르고 정확하게 써요. - 소리가 비슷한 낱말(거름/걸음, 이따가/있다가, 늘이다/느리다, 맞히다/마치다, 가치/같이) (0) | 2022.05.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