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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교육/수학

2학년 수학 2. 곱셈구구_0과 1의 단 곱셈 구구

by 졔졔-408 2022. 10.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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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계획>
(도입) 0과 1의 단 곱셈 구구에 대해 물어보기
(전개)
활동활동 1. 1의 단 곱셈 구구 구성 원리 이해하기
활동활동 2. 0과 어떤 수의 곱, 어떤 수와 0의 곱을 이해하기
(마무리) 구구단 노래 부르기

 

<실제 수업>
0단과 1단은 개념만 잡아주면 학생들이 금방 하기 때문에 응용문제에 조금 더 중점을 두고 수업을 진행하였다.

1단 정리:
1단은  1과 어떤 수의 곱은 항상 어떤 수가 된다.
어떤 수와 1의 곱은 항상 어떤 수가 된다.


0단은 아무것도 없는 것을 묶은 것이라고 설명.

0X2=0

0X3=0
0단 정리:
0단은  0과 어떤 수의 곱은 항상 0이 된다.
어떤 수와 0의 곱은 항상 0이 된다.
응용문제 풀기

수학 책에 나온 문제이다. 위의 문제 자체를 처음 풀어보는 학생들은 문제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한 번 교사와 풀면서 문제에 익숙해지는 시간이 필요하다. 문제 자체를 이해하고 나면 학생들 중 곱셈 때문에 틀리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이다.

곱셈식을 사용하여 점수가 나오는 방법을 알려주고, 꼭 마지막에는 0+3+2+0을 해서 점수를 계산함을 알려주어야 한다. 간혹 3x2로 해서 6점이라고 써놓는 학생이 생기기 때문이다. 성인의 입장에서 이해가 안 되는 행동들도 아이들은 쉽게 실수하기 때문에 실수를 줄일 수 있도록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수학 익힘책의 문제는 조금 더 어렵게 출제되어 있다. 문제를 제대로 읽지 않는 학생들은 주로 6이나 10을 답으로 쓰게 된다. 이 문제에는 함정이 있다. 표를 다시 그려야 하는 것이 맞다.

등수 1등 2등 3등
점수(점) 3 2 1
준기네반 학생 6 1 5
준기네 반이 얻는 점수 3x6=18 2x1=2 1x5=5

이런 식으로 다시 표를 그려서 맨 아랫 숫자를 더해야 답이 된다. 학생들이 문제를 제대로 읽지 않는 경우네는 1등 x3=3, 2x2=4, 3x1=3으로 계산하여 10을 쓰는 경우가 꽤나 많다. 교사의 설명이 전혀 없이 문제를 푸는 경우, 인지하지 못하고 푸는 학생들이 꽤나 있기 때문에 한 번 집어주고 문제를 풀게 해주는 것이 좋다. 한두 번 연습만 된다면 비슷한 문제를 잘 풀어낼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문제도 있구나.' 하는 것을 조금 더 확인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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